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혜택 및 심사 절차

청년도약계좌는 청년이 중장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한 금융상품입니다.





정부에서 청년들을 위해 지원하는 정책이오니 이에 해당되시는 청년 분들은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청년도약계좌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도약계좌는 자산 가격 상승 등으로 생활·주거 안정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의 중장기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상품입니다. 소득이 낮을수록, 청년의 납입 액이 많을수록 정부 지원 액이 늘어나도록 설계된 정책금융상품입니다. 70 만원 × 12개월 × 5년 = 4,200 만원을 납입하면 5,000만 원으로 돌려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바로가기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

청년도약계좌 지원대상은 19세에서 34세이며, 병역 복무 기관 최대 6년까지 추가 인정됩니다.  개인 소득이 7,500 만원(종합 소득세 6,300 만원)이하라도 가입 대상입니다. 가족 소득 수에 따라서 중위 소득 180%이하이신 분이라면 가입 가능합니다.

 





 

가구원은 청년 본인과 본인의 주민등록표 등본상 배우자, 부모, 자녀, 형제 자매(미성년자)를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또한 금융 소득 종합 과세가 직전 3개 년도 중 1회 이상의 대상자는 제외입니다. 이와 같은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자는 청년도약계좌 가입대상입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금액은 월 최대 70 만원까지 납입 가능합니다. 5년(60개월) 만기 자유 적립식적금 입니다. 금리는 취급 기관마다 자율적입니다. 매월 최대 6%의 정부 기여금을 지급하고 이자 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납입 금액에 비례해서 소득 구간별 (은행이자 + 비과세 혜택 + 정부 기여금) 혜택이 주어집니다.

청년도약계좌 심사 및 절차

심사 및 절차는 약 3~4주 걸립니다.

나이 및 개인 소득 확인 –> 가구 원 확정 및 정보 제공 동의 –> 가구 소득 확인 –> 확인 결과 통보

 

*주의사항

1인 1계좌 가입 가능합니다.

현재 청년희망적금을 가입 유지하고 있는 경우 가입 불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