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선물 거래 핵심용어 알고 투자하자!

인기 많고, 관심 많은 해외선물! 거래하시기 전에 기본 용어부터 천천히 배우시고,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해외선물 초보 투자자들을 위하여 시작할 때 알아 두면 좋은 해외선물 핵심용어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해외선물
  2. 선물계약
  3. 증거금
  4. 매수
  5. 매도
  6. 포지션
  7. 롤오버
  8. 로스컷
  9. 마진콜
  10. 만기일




1. 해외선물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에 특정 상품을 매매하기로 약속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선물 거래는 현물 거래와 달리 실제 상품을 인도하지 않고, 선물 계약에 따라 결제만 이루어집니다.

 

2. 선물 계약

선물 거래는 선물 계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선물 계약은 선물 거래의 기본 단위로, 계약에서 정한 날짜에 특정 가격에 특정 상품을 매매하기로 약속하는 문서입니다. 계약 종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대표적인 선물 계약으로는 원유, 금, 은, 환율, 지수 등이 있습니다.




3. 증거금

해외선물 증거금이란 해외선물 거래를 위해 예치해야 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증거금은 선물 계약의 규모에 따라 정해지며, 통상적으로 계약 규모의 10~20%정도입니다. 예를 들어, 원유 선물 계약의 규모가 100만 원일 경우, 증거금은 10~20만 원 정도가 됩니다. 증거금은 레버리지 효과를 통해 투자자가 적은 금액으로 큰 규모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원유 선물 계약의 가격이 100원 상승하면, 레버리지가 10배인 투자자는 1,000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100원 하락하면 1,000원의 손실을 입게 됩니다.

 

4. 매수

해외선물 매수는 투자자가 선물 계약을 매수하여 가격 상승을 예상하고 수익을 얻는 거래입니다.

 

5. 매도

해외선물 매도는 투자자가 선물 계약을 매도하여 가격 하락을 예상하고 수익을 얻는 거래입니다.

 

6. 포지션

해외선물 포지션은 투자자가 보유하고 있는 선물 계약의 종류, 계약 규모, 매수/매도 여부 등을 의미합니다. 해외선물 포지션은 투자자의 손익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외선물 포지션은 크게 롱 포지션과 숏 포지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롱 포지션은 기초자산의 가격 상승을 예상하여 선물 계약을 매수하는 포지션입니다. 롱 포지션을 보유한 투자자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상승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숏 포지션은 기초자산의 가격 하락을 예상하여 선물 계약을 매도하는 포지션입니다. 숏 포지션을 보유한 투자자는 기초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롤오버

해외선물 롤오버란 만기일까지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월의 계약으로 포지션을 연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해외선물 계약은 일반적으로 월말이나 분기말에 만기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만기일까지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으면, 포지션은 자동으로 청산되고, 투자자는 해당 포지션에 대한 모든 손실과 이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만기일까지 포지션을 유지하고 싶다면, 롤오버를 통해 다음 만기월의 계약으로 포지션을 연장해야 합니다.

 

8. 로스컷

해외선물 로스컷이란 투자자가 손실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포지션을 청산하는 것을 말합니다. 로스컷은 투자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투자자들에게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외선물 로스컷을 주자자가 설정한 기준에 따라 포지션이 청산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포지션의 손실이 10%에 도달하면 로스컷을 설정하면, 포지션의 손실이 10%가 되면 자동으로 청산됩니다.

 

9. 마진콜

해외선물 마진콜이란 투자자가 보유한 포지션의 손실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거래소나 증권사가 투자자에게 추가 증거금을 요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마진콜은 투자자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거래소나 증권사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해외선물 거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외선물 마진콜은 투자자의 보유 포지션의 손실이 유지증거금에 도달하면 발생합니다. 유지증거금은 선물 계약의 종류와 거래소마다 정해진 기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유 선물 계약의 유지증거금이 100만 원인 경우, 투자자의 포지션 손실이 100만 원에 도달하면 마진콜이 발생합니다. 마진콜이 발생하면 투자자는 추가 증거금을 입금하여 마진콜을 해소해야 합니다. 만약 추가 증거금을 입금하지 못하면, 거래소나 증권사는 투자자의 포지션을 강제 청산할 수 있습니다.

 

10. 만기일

해외선물 만기일은 선물 계약의 거래가 종료되는 날짜를 말합니다. 해외선물 계약은 일반적으로 월말이나 분기말에 만기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해외선물 만기일은 투자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 해외선물 만기일은 3월 6월 9월 12월 세 번째 금요일이며, 골드나 오일은 1달에 1번, 항셍은 3,6,9,12일에 한 번씩입니다. 만기일까지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으면, 포지션은 자동으로 청산되고, 투자자는 해당 포지션에 대한 모든 손실과 이익을 실현하게 됩니다. 따라서, 해외선물 투자를 하는 경우, 만기일을 미리 확인하여 포지션을 적절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해외선물 거래 핵심 용어에 대해서 공부했다면, 거래를 하기 위한 안전한 거래소를 찾아야 합니다. 안전한 정식 거래소이며, 증거금이 낮은 거래소,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MT5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믿을만한 해외 정식 거래소 EZ스퀘어가 있습니다. 24시간 1:1 맞춤으로 상담 받으실 수 있고, 거래하기 전 모의투자로 연습하여 안전하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실 수 있습니다.

✅ 불법 대여업체가 아닌 정식 해외 증권사

✅ 메타트레이더5 MT5로 거래

✅ 실제와 같은 모의투자

23시간 거래 가능

24시간 상담 가능

 지금까지 해외선물 거래시 초보자 분들을 위한 기본적인 핵심 용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해외선물은 투자인 만큼 많은 공부와 모의 투자를 하셔서 성공적인 투자 이루시길 바랍니다. 해외선물 거래를 원하시거나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든 편하게 아래 EZ스퀘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면 됩니다.

정식 해외 증권사

⬇️자세한 상담 문의 바로 클릭⬇️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였습니다.

Leave a Comment